기문명리는 일반적인 추명학과는 달리 사주의 시간과 공간을 같이 해석하여 인간의 길흉화복을 예측해 보는 오행의 역리학이다. 사람이 태어난 생년월일시를 바탕으로 하여 천간과 지지의 합수를 9로 나눈 다음 기문 조식법으로 포국을 하게 되는데 이것을 홍국수라 한다.
홍국수를 구궁에 다시 안배하여 오행의 기가 흐르는 향방을 판단한다. 오행의 흐름은 인간이 행하는 일들의 성취여부와 적성등을 판단하는 중요한 나침반의 역할을 한다 즉, 인간이 세상을 살아가는 기본골격을 이루는 것이 되는 것이다. 중국기문과 달리 동국기문(우리나라기문)은 기문의 기본골격이 홍국과 연국으로 짜여져 있다.

그 다음 사신격국으로 환경을 판단하는데 구성은 인간과 하늘(天)과의 관계를, 팔문은 인간과인간과의 대인관계(人)를, 팔장은 인간과 지역과의 관계(地)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렇듯 기문은 논리적이며 세부적으로 사주를 판단하며 다시 연운과 월운, 일운, 단시 등으로 나누어 주운과 객운과의 관계도 파악해 볼 수 있다. 주운이란 사람이 태어날 때 이미 정해진 명운을 말하며 객운이란 자신의 주운과는 상관없이 일어나는 단체운(예를 들자면 삼풍붕괴사고, 비행기사고,전쟁등의 천재지변)을 말한다.

기문 조식 방법
홍국과 연국은 기문 조식의 기본 골격을 이루고 있어 운을 해석하는데 80% 이상을 차지하는 요소이다. 홍국은 홍국수와 팔문(八門), 팔괘(八卦)를 말하며 연국은 육의 삼기와 구성(九星), 팔장(八將)을 말한다.
홍국 : 홍국수와 팔문, 팔괘
연국 : 육의삼기와 구성, 팔장


1. 홍국

1) 홍국수
홍국수란? 오행이 흘러가는 기본 골격을 이루고 있는 것을 말하고 해단에서는 어떤 일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한다. 조식방법은 홍국수를 산출하여 입중 포국한 다음 지반수는 지반수 대로 천반수는 천반수대로 포국 하는 절차를 거친다.

홍국수는 해단시 명국 운의 50%이상의 영향력을 행사하는 가장 중요한 오행의 실세라고도 이해할 수 있다. 일반적인 명리와는 달리 기문에서 나타나는 홍국수는 木 火 土 金 水 오행이 흘러가는 기의 실체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것이 기존 역학과의 차별화된 점이다.

 

 

2) 팔문(八門)
우리나라 기문은 동국 기문 고유의 형식으로 팔문(八門) 붙이는 법이 중국기문과는 체제가 전혀 다르다. 기본형식은 절기 음양과 오자원의 종류에 따라 구분된다.
팔문(八門)은 팔방의 관문이어서 사람이 어느 지역 어느 방위를 통과할 때 길 흉의 여부를 가늠해 보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러한 팔문의 길흉은 반듯이 지역이라는 공간상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매 지역마다 거주하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접촉에서 비롯됨을 알아야 함으로 팔문은 인간과의 대인 관계의 길흉을 판단해 보는 곳이다.

그러나 흉문이 있다 할지라도 그 곳으로 사람이 가지 않으면 결코 흉은 일어나지 않으니 자신이 가고자 하는 방위상에 흉문이 보일 때는 그곳에 가지 않으면 해가 따르지는 않는다.
팔문은 특히 현대인들에게 있어서는 비즈니스 관계로 접촉할 때 매우 필요하다.

 


3) 팔괘(八卦)
팔괘는 땅을 상형한 도형이다. 그러므로 자기 자신이 처해있는 공간적인 상황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인간과 팔방과의 공간적 관계는 인간이 살아가는데 필수적이고도 원초적인 생존 근거지가 됨으로 해서 언제나 이해관계며 길흉 여부가 최대의 관심사요 쟁점 사항이 되는 것이다.

인간은 팔괘라는 괘상을 통하여 팔방에서 일어나는 갖가지 길흉 득실을 가려 낼 수 있게 되었고 그렇게 됨으로 해서 땅 위에서의 공간적 삶이 편안하게 정착시킬 수가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팔괘는 인간이 지역공간에 살면서 방위상의 길흉을 스스로 판단하여 자신이 처해있는 입지적 조건을 가늠할 수 있는 기준점을 삼게 해 준다.

 

2. 연국
육의삼기와 구성팔장을 말한다.

1) 육의삼기
육의란? 무기경신임계를 말하며 삼기는 을병정을 말한다. 이 육의 삼기를 포국하면 72국의 격국이 형성 되는데 72국은 황석공의 신책으로서 모두 고대에 전쟁에서 사용하던 신술비책들이다. 현대인들에게는 생활상에서 일어나는 상징적 의미를 부여해준다.

그중에서도 48격은 강태공의 비책이지만 역시 현대인들한테는 부분적으로 생활상의 징후를 나타내 준다. 48격 가운데 길격이 14격, 흉격이 34격으로 인간사 모든일이 그러 하듯이 길보다 흉이 많음을 알 수 있다.

육의(六儀) - 戊 己 庚 辛 壬 癸
삼기(三奇) - 乙 丙 丁}

 

2) 구성(九星)
구성은 하늘의 징후가 인간계에 투영되는 상징적 징표이며 각자의 명국에 나타난 구성은 그의 성정에 따른 인간의 성격을 형성케 하고 명국을 지켜주는 수직성의 임무를 띄고 있다.

또한 구성은 사계절을 담당하는 전용구성에 있어서 계절마다 길흉화복을 전담해 주기도 한다.

구성의 시작은 제 1궁 지반과 천반이 같은 궁을 찾아 봉(蓬) 임(任) 충(沖) 보(甫) 영(英)예(芮) 주(柱) 심(心)을 붙여 나간다.

 

3) 팔장(八將)
구성이 명궁의 수직 신장이라면 팔장은 팔괘상의 수직 신장이다. 팔장에서는 사람의 성격을 형성하는데 깊은 영향을 끼치고 있어서 인간의 내면적인 측면을 많이 나타내고 있다.
팔장신에는 양둔엔 순행하고 음둔에는 역행한다.

양둔 순행 - 직(直) 사(蛇) 음(陰) 합(合) 진(陳) 작(雀) 지(地) 천(天)
음둔 역행 - 직(直) 사(蛇) 음(陰) 합(合) 호(虎) 무(武) 지(地) 천(天)





 
 
사이드 메뉴